전륜구동, 후륜구동, 사륜구동의 차이와 장단점
자동차의 구동방식은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앞바퀴가 구동하는 전륜구동, 뒷바퀴가 구동하는
후륜구동, 앞뒤바퀴 모두 구동하는 사륜구동 방식입니다.
이 방식들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차량을 고를 때 어떠한 구동방식의 차량을 선택할지도
한번쯤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세가지 구동방식의 장단점과 차이점 알아볼께요.
기본적으로 자동차의 엔진은 앞쪽 본넷에 들어 있고 그 엔진의 동력을 앞바퀴에 줄것인지,
뒷바퀴에 줄 것인지, 아니면 네바퀴 모두에게 줄 것인지에 따라 장단점이 있습니다.
전륜구동은 엔진과 바로 붙어서 동력을 전달하기 때문에 구동거리가 짧아지게 되어 부품이
적게 들어가므로 원가절감의 효과가 있습니다.
후륜구동은 엔진과 멀리 떨어진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기 구동축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원가가 높아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그로인해 뒷좌석의 바닥에 볼록한 부분이 더 크기 때문에
실내공간이 더 좁아지게 됩니다.
엔진은 가로형과 세로형으로 나뉠 수 있는데 후륜구동의 경우 세로형으로 배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는 좌우, 앞뒤에 무게가 골고루 분산되는 것이 안정적인데 후륜구동의 경우 엔진을
가운데에 세로로 배치할 수 있어서 무게배분이 좋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코너링이나 주행안정성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륜구동의 경우 주행시 힘과 조향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므로 버거운면이 있어서 밖으로
밀려나가려는 성질이 있다는 것이 후륜구동에 비해 단점이 됩니다.
사륜구동은 무게배분이 잘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안정성 코너링에서 상당히 유리합니다.
하지만 부품이 더 들어가게 되고 아무래도 무게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는 곧 연비와 직결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눈이올 때 후륜구동은 전륜구동이나 사륜구동에 비해 취약한 면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눈길을 수레를 밀고 간다고 할 때 앞에서 끄는것이 뒤에서 미는 것보다 훨씬 수월한데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전륜구동이 후륜구동에 비해 훨씬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과거 전륜구동이 인기가 있었으나 요즘엔 후륜과 사륜구동도 인기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연비를 많이 따졌기 때문에 전륜구동이 인기가 높았던 것이었고 최근에는 연료의 효율도
중요하지만 승차감도 중요시 여기기 때문입니다.
후륜구동이 전륜구동보다 승차감이 좋기 때문에 중대형의 고급차량에서 후륜구동을 적용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